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

퇴직 해촉증명서 필수양식 기억하세요

by 블리스쩡 2021. 1. 26.

퇴직 해촉증명서 필수양식 기억하세요

프리랜서의 근무형태로 일하는 분들은 해촉증명서 라고 하는 서류에 대해 잘 알고 계실것 입니다. 혹시 아직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하기 때문에 이글 꼼꼼히 정독해주세요. 퇴직 해촉증명서에 대한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리랜서라는 형태로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갑자기 건강보험료가 훌쩍 올라버려서 당황했던 경험 다들 있을 것 입니다.

이렇게 갑자기 금액이 확 올라버리게 되면 공단에 연락을 해서 문의를 하게 되죠. 

공단에 문의를 하면 상담사는 이런 문의를 정말 많이 받는다는 말을 하곤 하더라구요.

대부분의 프리랜서분들이 겪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프리랜서 분들은 퇴직 하게 되면 해촉증명서 라는 서류를 분명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공단에서는 건강보험료가 확 오르게 된 원인제공의 회사에서 아직 근무를 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프리랜서분들은 아시겠지만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하지 않다보니 그 회사에서는 근무하지 않는다고 말을 하겠죠.

그러면 공단에서는 그 회사를 퇴직했다는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촉증명서를 요구하게 됩니다. 

해촉증명서가 증빙이 되면 보험료 조정은 바로 되기 때문이죠.

 

이렇게 전월과 당월에 비교하면 11만원이나 올라서 너무 놀랬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저도 부랴부랴 공단에 연락을 해서 어느 회사의 해촉증명서가 필요한지 확인을 한 후 서류를 보내서 금액조정이 되었습니다.

( 공단문의 연락처 : 1577-1000 )

 

실제 퇴직한 회사에 연락을 해서 해촉증명서를 팩스로 요청을 해도 되고 또는 본인이 서류를 직접 준비해볼 수도 있을텐데요.

퇴직 해촉증명서 양식을 첨부해드리겠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바로보기

 

여기서 잠깐, 해촉증명서 뜻 짚어볼게요.

해촉증명서 뜻은 과납한 보험료의 반환이나 조정을 위해서 퇴직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 입니다. 

 

바로 보이는 이미지의 양식이 퇴직 해촉증명서 양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건설일용근로자 확인서가 필요한 경우도 있죠.

건설일용근로자 확인서는 일용직의 근무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작성되고 있는 문서 입니다. 

 

건설일용근로자 확인서에 작성되는 내용은 일용직 근무자의 인적사항과 근무확인 등의 내용이 기재되게 됩니다.

건설일용근로자 확인서 양식을 첨부해드리겠습니다. 

 

건설 일용근로자 확인서 양식 바로보기

 

뉴스보기 : 해촉증명서 증빙 문제가 많다

 

솔직히 이렇게 프리랜서가 퇴직할 때마다 공단에 해촉증명서를 보내는 과정자체가 문제가 많습니다. 

이미 해촉된 상태인데 그걸 또 공단에 알려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프리랜서분들을 참 피곤하게 하는 것이죠.

 

그래서 국회에서도 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외치고 있습니다. 

또한 퇴직한지 좀 오래된 회사의 해촉증명서가 필요한데 그 회사는 이미 폐업한 상태라면 해촉증명서는 당연히 받을 수 없겠죠.

 

이렇게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준비하는 과정에 어려운 점이 참 많습니다.

 

그러므로 프리랜서 분들은 업무가 마감되어 퇴직하는 날 해촉증명서를 미리 받아두어야 합니다. 

제가 위에 프리랜서 퇴직 해촉증명서 양식건설 일용근로자 확인서 양식을 올려드렸으니 혹시 필요하신분은 사용해보시기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