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

자동차 흠집제거방법 꿀팁

by 블리스쩡 2020. 12. 28.

자동차 흠집제거방법 꿀팁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화단을 혼자 들이박거나 운전미숙 등 다양한 이유로 자동차에 흠집이 나기 마련이죠. 그런 일이 생겼을 때 나의 마음에도 스크래치가 나버려 참 속상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오늘은 이런 자동차 흠집제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에 흠집이 생기게 되면 그럴때마다 전문가에게 맡기면 되지 라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자동차 흠집제거 비용이 얼마나 들어갈지 생각을 해보시기 바랄게요. 

깊은 흠집 제거가 필요하거나 아주 굵은 흠집제거가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셀프로 직접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셀프로 자동차 흠집제거 하게 되면 수리비를 아주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거예요.

 

 

 

자동차를 아끼는 분들이라면 자동차 흠집제거방법 몇 가지 정도는 알고 계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는 도색을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겉에 단순하게 색만 입히지 않고 복잡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복잡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을 설명드리면 자동차 도장 면의 수직구조가 강판 위에 프라이머, 프라이머 위에 도장면, 도장면 위에 클리어층, 그 위에 왁스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라이머는 보통 흰색을 띠며 점착성이 강해서 본체와 페인트를 서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클리어는 도장 몇 위를 덮어주는 투명한 얇은 층으로 도장의 광택과 보호가 목적이 됩니다. 

 

 

셀프로 작업하기 괜찮은 자동차 흠집제거방법에 필요한 도구 자동차 흠집제거 컴파운드입니다. 

컴파운드는 가벼운 흠집을 제거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도구이고 유기용제와 연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흠집제거 컴파운드로 작업하는 원리는 아래와 같아요.

 

연마제로 차량의 표면의 클리어를 갈아낸 뒤 그 입자로 패인 부분을 매워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기용제로 그것을 녹여서 정착시키면 자동차 흠집제거 작업이 완료되는 것이죠. 

 

 

 

자동차 흠집제거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컴파운드는 연마제의 입자 크기에 따라 구분을 하게 돼요.

입자 크기의 숫자가 낮을수록 거칠다고 보면 되는데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보면 일반인들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잔 흠집 제거용 또는 굵은 흠집 제거용으로 나뉘어 구분하게 쉽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컴파운드는 차량의 표면에 오염물질이 묻었을 때에도 사용하면 좋은 도구입니다.

다른 차와 가볍게 부딪혔거나 주차장 기둥에 부딪혔을 때 자동차에 오염물질이 묻는 경우가 허다한데요.

이럴 때에도 충분히 컴파운드로 제거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제품입니다. 

 

 

컴파운드로 작업을 한 이후에는 광택 복원 작업은 꼭 해주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잔 흠집 제거용 컴파운드를 구매할 때 광택 복원제가 세트로 함께 판매되고 있는 경우를 보셨을 것입니다.

아니면 셀프 유리막 코팅제나 왁스로 작업한 면적을 마무리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셀프로 자동차 흠집제거 할 경우 물파스나 치약을 활용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하지만 물파스와 치약을 섣불리 사용했다가 오히려 상태가 훨씬 나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시도하지 마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꼭 물파스로 흠집제거하고 싶다면 도색이 필요 없는 부위라면 시도해볼 만은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하지 마시기 바랄게요. 

 

자동차 흠집 물파스 , 자동차기스 치약이라는 문구에 현혹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컴파운드로 흠집제거 작업하기 전에 세차를 먼저 해주시고 물기가 조금 남은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컴파운드를 헝겊이나 스펀지에 묻혀서 흠집이 난 부위에 부드럽게 문질러주세요. 

강하게 밀지 말고 부드럽게 문질러주셔야 하고 작업이 필요한 부위를 중심으로 작은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문질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다가 점차 강도를 높여주면 됩니다. 

 

작업을 하면서 중간중간 상태가 호전되는지 체크를 해줍니다.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굵은 흠집 제거용 컴파운드를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과정이 끝났으면 물기가 있는 다른 극세사 헝겊으로 작업한 부분을 닦아주고 2분 정도 건조를 시켜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그 부위에 흰색의 연마제가 보일 거예요.

광태 복원제나 왁스로 표면을 정리해주고 마지막으로 셀프 유리막 코팅제로 닦아서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중고차 이전등록서류 및 셀프등록방법

중고차 이전등록서류 및 셀프등록방법 중고차를 지인이나 가족 등 개인간 거래를 하게 되면 서류 및 중고차 등록 하는 방법에 대해 매우 어려워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어렵지 않고 누구나 셀프

richrich7880.tistory.com

 

 

 

댓글